통합암센터

환자 중심의 공간, 치료에 전념할 수 있는 공간, 채원자연통합병원이 함께합니다.

통합 암 센터

대표전화
010)7626.9963
척추관절센터 진료시간
  • 월 / 화 / 수 am 09 : 00 - pm 18 : 30
  • 금 요 일AM 09 : 00 - PM 19 : 00
  • 토 요 일AM 09 : 00 - AM 11 : 00 접수
  • 점심시간PM 12 : 30 - PM 13 : 30

※ 목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암센터 진료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am 09 : 00 - pm 18 : 00
  • 점심시간PM 12 : 30 - PM 13 : 30

※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3중 음성 유방암

3중 음성 유방암이란?

채원자연통합병원은 환자를 가족이라 생각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정성을 담은 치료, 정직한 치료를 할 것을 약속합니다.

3중 음성 유방암이란?

Triplication negative breast cancer

3중음성 유방암이라고 하면 가장 예후가 안 좋은 유방암으로 여겨집니다. 3중음성 유방암이라는 것은 3가지 음성이라는 뜻이지요 유전자 3개가 안보인다는 뜻입니다.

즉 에스토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에 대한 수용체와 HER2라는 유전자 수용체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3중음성 유방암은 유방암 중에서 가장 악성인 암을 의미하기도 하고 암 줄기세포가 만들어진 암이란 의미이기도 합니다.

유방암에서 3중음성이 차지 하는 발현율은?

3중음성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 중에서 10~20%에 해당합니다.
모든 유방암 중에 호르몬 양성인 경우가 65~75% 정도이고 HER2가 양성인 경우가 15~20%입니다.

그럼 3중음성 유방암이 왜 다른 유방암에 비해 악성일까요

우리 몸의 모든 구성은 유전자들의 정보에 의해서 만들어 집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이 될 때부터 모든 인체의 생리적 현상은 유전자 정보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그러나 인체의 모든 세포의 유전자는 다 같습니다. 단지 성장하는 과정이나 각종 장기 또는 조직별로 사용하는 유전자가 다를 뿐입니다. 모든 유전자에는 스위치가 있어 그때 그때 필요한 유전자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도록 스위치를 꺼버립니다. 예를 들어 어렸을 때는 성장을 하는 유전자가 활발하게 활동을 합니다. 그러나 성장을 다 마치면 성장을 하는 유전자의 스위치가 꺼집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유전자가 켜지면서 성장을 계속해 나갑니다. 성인이 되었을 때는 성장을 하는 유전자는 거의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암이란 이전에 활동을 중지한 성장에 관여하는 유전자 스위치가 다시 켜저 다시 활동을 하고 세포 자살을 유지하는 P53이라는 유전자가 기능을 못하거나 어떠한 원인에 의해 세포가 죽지 않을 때 바로 암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암이 발생한 시기부터 훨씬 전에 활동한 유전자가 활동을 할수록 악성의 암이 되는 것입니다. 30대 20대 10대 태어날 때로 갈수록 악성암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ER PR HER2 유전자는 대개 배아에서 태아로 넘어갈 때부터 유전자가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이 3가지 유전자가 안보인다는 것은 이3가지 유전자가 활동을 하는 시기 이전의 유전자가 문제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악성이 더 심해지는 것은 어린 시절에 사용한 유전자가 뜰수록 악성을 의미하고 3중음성은 배아 때 주로 사용한 유전자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그만큼 더 어린 시절로 퇴행하는 경우이며 이 때의 유전자들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는 암 세포를 암 줄기세포라 하는 것입니다. 즉 3중음성 유방암은 암 줄기 세포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3중음성 유방암이 잘 발생하는 부류는?

젊은 환자 - 40~50세 이전에 발생하는 환자
흑인이 백인보다 3배 높습니다(인종)
BRCA1 돌연변이가 발견된 환자
비만과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

그러면 3중음성은무조건 예후가 안 좋은 암인가요?

여기에 대한 답은 또다른 유전자에 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중음성 암이라 하여도 조기에 발견을 하여 1기라고 하면 3중음성이지만 예후가 좋을 거라고 답을 들을 것입니다. 그럴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대한 답은 또다른 유전자에 답이 있습니다. 만약 BRCA 유전자가 양성이라면 같은 기수의 암이라 할지라도 좀 더 신경을 써야하는 암입니다. 3중음성이라는 것도 유전자 분석인데 그 외의 유전자도 중요합니다. 즉 KI67이라는 유전자가 높게 나오면 암세포의 성장이 빠르다는 의미이고, CK5/6이라는 유전자가 양성이면 재발 전이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P53이라는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가 양성으로 나오면 오히려 기능을 못하는 P53이 증가를 하므로 암을 더 잡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3중음성 유방암 환자는 무조건 나쁘다고 단정을 짓지는 말고 이러한 유전자를 확인을 함으로써 향후 치료에 대한 방향과 예후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즉 1기라고 하더라도 다른 유전자가 양성이라면 치료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고 이 유전자에 대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3중 음성유방암의 치료는?

이에 대한 치료는 항암제와 방사선 치료가 있으며 PARP 억제제(BRCA1,2양성이며 HER2음성인 환자에 투여)가 있습니다. EGFR,VEGF억제제나 최근에는 다양한 약제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 시판되어 있지 않은 약물들도 있지만 이러한 약물이 조만간 국내애서 상용화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3중음성 환자는 일부 연구에 의하면 다른 유형의 암 환자보다 화학요법에 더 잘 반응한 보고도 있습니다. 2008년 엠디엔더슨 병원의 논문에 의하면 선항암을 하고 수술을 하는 경우 다른 유형의 암과 비슷한 경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항암제에 민감한 3중음성 유방암

3중 음성유방암 후성 유전학 천연물 치료

3중음성 유방암 치료에서는 약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단지 호르몬이나 허셉틴과 같은 표적치료제가 없다는 것이지 변이된 유전자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3중 음성유방암 세포에서 발현되는 후성유전자의 변이

단지 다른 변이된 유전자에 대한 표적치료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이된 유전자에 대한 억제력을 갖는 다양한 천연물들이 있습니다. 자연의 천연물에는 이러한 유전자를 억제할 수 있는 파이토케미켤을 함유한 수 많은 천연물이 있으며 이러한 물질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근거가 이미 밝혀져 있어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 천연물은 3중 음성 유방암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